454 0 0 10 66 0 4년전 0

생애비혼자의 싱글라이프

독립생활일지

<생애비혼자의 싱글라이프>는 5년간에 걸쳐 독립을 이루는 과정의 기록이다. 싱글이며 시니어인 나에게 독립생활이란 언젠가는 해결해야만 하는 커다란 숙제이며 과제였다. 엄마가 살아계실 때까지는 가족이라는 끈끈한 개념을 울타리 삼아 남동생 집에서 대가족 형태를 띠고 삼대가 함께 살았다. 그런데 엄마가 돌아가셨다. 나는 엄마와 함께 의지하고 살았던 가족이라는 울타리를 벗어나야 한다. 그래서 독립을 준비했다. 3년이 걸렸고 드디어 분가했다. 그리고 2년이 더 지났다. 아직 완전히 혼자 살아가는 즐거움을 체득하지는 못했다. 중간중간 마음이 허물어지는 순간도 많았다. 힘들고 외롭다고 느껴질 때마다, 견뎌내기 어렵다고 생각될 때마다, 기록을 남겼다. 그리고 기록하는 과정에서 내 마음을 거의 다 쏟아 놓았다. 그래서인지 별..
<생애비혼자의 싱글라이프>는 5년간에 걸쳐 독립을 이루는 과정의 기록이다. 싱글이며 시니어인 나에게 독립생활이란 언젠가는 해결해야만 하는 커다란 숙제이며 과제였다. 엄마가 살아계실 때까지는 가족이라는 끈끈한 개념을 울타리 삼아 남동생 집에서 대가족 형태를 띠고 삼대가 함께 살았다. 그런데 엄마가 돌아가셨다. 나는 엄마와 함께 의지하고 살았던 가족이라는 울타리를 벗어나야 한다. 그래서 독립을 준비했다. 3년이 걸렸고 드디어 분가했다. 그리고 2년이 더 지났다. 아직 완전히 혼자 살아가는 즐거움을 체득하지는 못했다. 중간중간 마음이 허물어지는 순간도 많았다. 힘들고 외롭다고 느껴질 때마다, 견뎌내기 어렵다고 생각될 때마다, 기록을 남겼다. 그리고 기록하는 과정에서 내 마음을 거의 다 쏟아 놓았다. 그래서인지 별로 아쉬움이 남지 않는다. 특별하지 않은 나만의 일상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며 기록할 수 있었던 것은 나 자신을 세우기 위해서였다. 어차피 혼자 가야 하는 인생길이다. 이제 어느 정도 나만의 삶을 구성했으니 하루하루 자족하며 살아갈 일이 남아있다.
저자 한정희는 일상의 삶을 글로 표현하며 살아가는 삶의 기록자다. 생애의 모든 순간을 에세이에 담아내어 전자책으로 남기는 작업을 계속하고 있다. 지금까지 꽃과 에세이 <마음에서 피는 꽃>, 건강과 에세이 <갱년기수첩>과 <시니어진입기>, 사람과 에세이 <도토리선생님> 등 다양한 분야의 수필집을 내놓았다. 약사(약학대학 졸업), 사회복지사(사회복지대학원 장애인복지학과 졸업), 장애인권활동가(NGO 소속)로 활동했으며, 현재는 꽃 전문잡지 월간플로라를 출간하는 도서출판 소리들의 이사/고문과 전자출판 참북스의 대표로 일하고 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